
창세기 32장 30절 ~ 32절
이끄는 말
야곱은 기도의 씨름에서 부상을 입습니다. 충격과 절망을 느꼈을 것입니다.
그러나, 형을 만나 죽게 되는 것보다는 낫다고 여겼는지는 모르지만, 결사적으로
자신을 축복해 달라고 매달렸습니다. 이런 점을 보면 야곱이 왜 이스라엘의
이름을 얻었는지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의 하나님으로부터 은총을 입겠다는
간절한 마음이나 기도가 야곱과 같은지 반추해 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오늘은 그 내용을 확인하는 공부를 하겠습니다.
토의사항
1. 에서와 만나 어떤 일을 당할지를 앞에 두고 야곱은 어떤 태도를 보였는지 지난번에 본 성경을 놓고 생각을 떠올려 보세요.
①야곱은 화해를 요청하며 사신들을 보냅니다.
②만약 에서가 용서하지 않으면 도망갈 계략을 세웁니다.
③가축의 떼를 나누어 앞서 보내면서 방패막이로 삼았습니다.
④ 야곱은 홀로 남았습니다. 혼자 기도했습니다.
⑤밀려오는 두려움과 고통 때문에 잠을 이룰 수 없었습니다.
⑥자신의 방법을 다 취해 놓고도 두려움에 사로잡혀 자포자기의 상태에 이릅니다.
⑦야곱은 자기를 도울 분은 오직 하나님밖에 없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⑧하나님의 은총을 입지 않으면 죽음입니다. 그러므로 야곱은 간절히 매달립니다.
⑨시간이 흘러 날이 새려 할 때 천사는 떠나려고 하자. 야곱은 자신을 축복하지 않으면 가게 놔두지 않겠다고 하며 그를 붙들고 늘어집니다.
⑩천사는 그의 이름을 바꾸어 주며 복을 내립니다.
– 이 과정들을 확인해 보세요. 당신은 야곱과 비교했을 때 어떤 부분이 부족하다고 생각되십니까?
2. 인간은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수많은 형태의 고난을 겪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은 무엇입니까?
3. (호12:4)을 보세요. 야곱은 어떻게 기도했습니까?
4. 야곱이 천사와 씨름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천사는 왜 씨름하다 날이 새자 그냥 가려고 했을까요? 이건 갈등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일까요?
5. 야곱은 천사와 씨름한 그곳을 뭐라 부릅니까? 뜻은 무엇입니까? (30절)
6. 해가 돋았고 야곱은 어떤 사람이 되어 있었습니까? (31절)
7. 이스라엘(야곱)의 자손들은 그 후 엉덩이 힘줄을 먹지 않는 관습을 갖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32절)
8. 야곱의 기도를 통해 배운 교훈이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