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빌립보서 3장 12절 ~ 16절
이끄는 말
나는 개인적으로 바울의 오늘 하는 표현을 무겁게 받아들입니다. 우리가 신앙을
갖는다는 자체도 중요하지만 그 신앙이 강력해지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우리가
그냥저냥 사는 것보다는 활기차게 사는 것이 중요하듯 말입니다. 바울은 복음을
전해 사람들을 이 좋은 구원의 자리에 들어오게 해야 한다는 생각이 간절했습니다.
그리고 그 일을 하라는 부름을 받았습니다. 그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이 일을 잘하고 싶다.’는 마음일 것입니다. 이것은 곧 하나님이 주신 사명을 받은
자의 적극적인 태도이니까요.
토의사항
1. 12절은 무엇을 말합니까?
2. 13절에서 우리가 느낄 수 있는 바울의 단호한 태도가 있습니다. 무엇입니까?
3. 당신의 신앙은 바울에 비해 어느 수준인가요?
4. ‘푯대가 있는 삶’, 이 표현은 우리에게 충격을 줍니다. 우리는 안위가 푯대이므로, 당신은 어떻게 받아들이는가요?
5. 부르심의 상을 받지 않더라도 그냥 천국에 들어가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요?
6. 15절에 “누구든지 우리 온전히 이룬 자들은 이렇게 생각할지니”라는 말의 뜻은 무엇일까요?
7. 15절에 “너희가 달리 생각하면 하나님이 이것도 너희에게 나타내시리라.”는 말의 뜻은 “너희가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하나님이 너희에게 바르게 가르쳐 주실 것이다.”라는 말입니다. 이 말은 어떤 말을 강조하려고 하는 것입니까?
8. 16절은 “우리가 목표를 향해 가는데 어느 지점까지 왔다 할지라도 중단하지 말고 계속 그렇게 살도록 하자.”라는 말입니다. 당신의 신앙의 자세는 그런지요?
9. 우리가 바울의 표현을 통해서 신앙의 몇 가지를 간단히 정리할 수 있습니다.
①믿는다는 것
②잘 믿는다는 것
③전한다는 것
④목표를 갖고 있다는 것
⑤그것을 이루기 위해 전진하는가 하는 것
⑥간절한가 하는 것
*이 모든 것은 당사자의 신앙과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